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창원명지여자고등학교

검색열기

학교소개

교훈 및 상징

메인페이지 학교소개교훈 및 상징

교훈 및 상징

교육 철학

봉사 자율 창의

꽃

  • 개나리 ※제안: 교사 신경애 ※해설: 교사 우홍순 개나리는 생활력이 왕성하고 강인하며 아무 땅에서나 잘 자란다. 항상 수평으로 뻗고 낮은 자세를 취하여 겸손의 미덕을 보여준다. 꽃 모양이 작아 귀엽고 빛깔이 고와 예뻐서 앙증스럽기까지 하고, 오염에 강하여 꽃잎이 상하지 않으며, 늘 깨끗한 빛깔이다. 줄기에 매달린 꽃 숭어리를 보고 있노라면 노란 병아리 떼가 올망졸망 모여서 정답게 소곤거리는 소리가 들린다. 또 노랑나비가 경칩날 먼저 날면 그 해에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전하고 있어, 노란색은 유익한 것을 주는 길색(吉色)이다.

나무

나무

  • 은행나무 나무인 은행나무는 곧게 높이 치솟는 기상과 봄여름 동안 무성한 잎과 열매를 맺는 소유욕과, 가을 겨울 동안 그 소유한 것을 아낌없이 왔던대로 되돌려주는 엄숙한 무소유의 정직하고 엄숙한 섭리의사상. 또 꽃인 개나리의 그 줄기의 유연성에 ㆍ강인한 생장력과 애기의 귀여운 꽃의 모습을 연상하게 함이다.

빛무리

빛무리

  • 빛무리 명지라는 명칭에서 만들어졌다 밝을 明 (명) - 해와 달 지혜 智 (지) - 부수에 해가 있다 명지 속 세 개의 해와 달이 곧 빛이며 온 세상에 빛을 밝힌다는 뜻이다. 지혜(지) 는 슬기(智)와 알(知)에도 빛이 있다. 즉, 슬기는 빛과 연결된다. 슬기의 빛, 해의 빛, 달의 빛이 합쳐져서 한 무리를 이룬다, 명지여고에서 입학해서 졸업하는 모든 학생은 영원히 하나의 빛무리처럼 뭉쳐지는 단체다. 빛은 무리이며 모든 빛이 뭉쳐져서 단합해서 온 세상을 밝게 빛내고 온 세상에서 슬기롭게 살아가는 의미다

마크

마크

  • ※제안 및 해설: 교사 이인우 남색 바탕의 둥근 원과 사선 : 명(明)자의 해(日)와 달(月)을 상징 흰색바탕의 책 형상 : ‘지(智)’자의 지혜를 상징 남색은 숭고를, 흰색은 정직, 청색은 성실을 의미한다.